본문 바로가기

ship선비의 경제학개론/비즈니스 꿀팁

해외 수입/수출의 첫 시작 B2C, B2B 개념 (with 알리바바)

반응형

1. 해외 수입/수출을 해야 하는 이유

무역 선박

조선! 자원도 없고, 면적도 적고, 인구도 많지 않은 나라에서, 기술력 아니면 먹고살게 없는 현실이다. 그나마 기술력을 가졌다고 할지라도 '우리끼리' 해봐야 자급 자족도 못할 형편이다. 바야흐로 지금은 세계화 시대, 우리가 어떠한 기술력을 가졌든 무엇을 하든, 이제 세계 무대로 나아가야 한다.
 
그런데 세계 무대를 대상으로 경쟁하고 나아가기란 첫발부터 내딛기가 영 쉽지 않다. 그것은 본인도 마찬가지였다. 아니, 지금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무역 실무를 하는 입장에서 막연했던 그날들을 기억하며, 해외 수입/수출의
모든 과정을 세세하게 하나씩 나눠 보려고 한다.
 
아주 전문적인 글은 아닐 수 있지만, 무역 실무 현장에서는 어떠한 개념이 실재하고 있고 우리 물건을 해외로 가져다 팔거나, 혹 사오려면 어떠한 개념들을 알아야 할지 하나씩 알아가 보자.
 

2. 가장 먼저 B2C, B2B 개념을 먼저 알아야 한다.

B2C
(Business to Consumer,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판매자와 일반 구매자를 이어주는 서비스로 자주 비교되는 개념이다.  (스마트스토어, 쿠팡등이 있다.)

 
일반 소매를 일컫는 말이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 냉장고가 필요해서 구매를 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게 바로 B2C다. 
다이소에서 비누 받침대를 샀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B2C를 의미한다.
 
다이소라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비누 받침대를 박스로 팔지는 않는다. 소량으로 판매한다.
이것을 무역에서는 B2C라고 부른다는 것이다.
 
그런데 다이소는 어디서 이 비누 받침대를 가져왔을까?
바로 국내에 있는 비누 공장, 혹은 해외 공장에서 들여왔을 것이다.
무역 실무에서는 이를 B2B 즉 기업 간 거래라고 말한다.
 
B2B (Business to Busines, 기업과 기업의 거래)

B2C(Business-to-Customer) : 기업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물건을 파는 것을 의미한다.  (알리바바, 아마존 큐텐등이 있다.)

 
우리말로 도매를 일컫는 말이다.
비누 받침대 하나를 소비자가 1,000원에 구매한다면 예를 들어 기업 간의 거래에서는 500원에 거래된다. 500원에 거래된 물건은 판매 마진, 인건비등을 붙여서 B2C로 판매되는 것이다.
 
그 밖의 다음과 같은 개념들도 있다. 

C2C(Customer-to-Customer) : 개인 간 거래를 의미하며 중고 매매, 물물교환이 대표적이다. 
코믹월드나 일러스타 페스와 같은 2차 창작 동인지 판매 행사도 대표적인 C2C 거래이다.
B2G(Business-to-government) : 기업과 공공기관 간 거래를 의미하며 공공기관에 납품하는 것을 의미한다.
군수품도 여기에 포함된다. B2B 거래와 함께 일반 소비자 판매가 규제되는 품목의 거래가 허용된다.
C2B(Customer-to-Business) : 개인이 기업에 물건을 파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이 금은방에 귀금속을 판매하거나, 폐지나 고철 등을 모아 고물상에 파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3.B2C, B2B 판매 플랫폼

  B2C, B2B는 서로 다른 곳에서 구매/판매가 이루어진다. B2C는 일반 슈퍼마켓, 온라인에서는 쿠팡등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플랫폼을 통해 판매되고 B2B는 서로 오프라인 영업을 통해서, 혹은 알리바바와 같은 B2B 사이트를 통해서 바이어 간의 거래가 이루어진다. (알리바바에는 b2c, b2b 사이트가 따로 존재한다.)
 
  우리는 무역 실무를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B2B에 관한 정보와 거래법을 익히는 게 먼저라고 할 수 있겠다.
 

*실무에서는 to를 2로 대체한다.
Business to Busines B to B라고 하지 않고 B2B, B2C 약어를 사용한다.

 
  B2B 기업 간 거래로 세계에서 가장 큰 웹사이트는 알리바바 닷컴이다. 기업간 거래 시장에서는 점유율 80% 이상으로 보기도 한다. 아마존, 큐텐등에도 b2b개념이 있지만 b2c개념이 더 강한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를테면 b2c 물건에 b2b가 붙어있는 형식이다.
 
  전 세계 바이어는 알리바바에 집중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알리바바는 중국 플랫폼이지만, 단순히 중국회사가 중국 물품을 판매하는 곳이 아니다. 나중에 알리바바에서 따로 다루겠지만 알리바바에서는 미국, 유럽 포함 전 세계 바이어들이 서로 거래를 주고받는 플랫폼이다.
 
  알리바바 기업 간 거래를 위한 웹사이트가 별도로 존재한다. 별로의 한국 제품만을 모아놓고 판매하는 한국인 전용관도 존재한다. 알리바바 b2b에서는 상당한 비용을 지불한 유료회원들만 판매가 가능하다. 일차적으로 진짜 거래를 할 기업들만 모여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2024, 4월에는 알리바바 코리아 론칭하면서 앞으로 한국 B2B 시장에 어떠한 영향력을 주게 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https://www.alibaba.com

Find quality Manufacturers, Suppliers, Exporters, Importers, Buyers, Wholesalers, Products and Trade Leads from our award-winnin

The leading B2B ecommerce platform for global trade

www.alibaba.com

https://korean.alibaba.com/

Find quality Manufacturers, Suppliers, Exporters, Importers, Buyers, Wholesalers, Products and Trade Leads from our award-winnin

The leading B2B ecommerce platform for global trade

www.alibaba.com

4. 요약 

B2C - 기업과 고객 / 소매
B2B - 기업과 기업 / 도매 
 
오늘은 무역을 위한 첫 번째 개념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B2C, B2B에 대해서 알아봤다.
 
 
 
 

반응형